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1. 논술쓰기의 방법

다니엘22 2012. 9. 12. 02:20

 

    단   계  

논술노트 작성 방법

1

▪ 먼저 처음 저학년이나 논술 기초 입문자를 위한 단순접근법을 통해 600자 정도의 논술을 시작한다.   

2

▪ 교사의 판단으로 5-6학년 쯤 되면 일반형 논술로 바로 들어가도 된다. 논술은 기초적인 능력차가 심한 교육의 한 영역이므로 교사의 판단에 따라 적이하게 적용하면 된다. 

3

처음 600자를 쓴 아동은 교사와 함께 1차 단계-수정적 첨삭에 들어간다. 이때 교사는 반드시 아동과 함께 첨삭을 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초등학생은 같이 동행해서 첨삭지도를 하지 않으면 자신의 글의 오류를 쉽게 잊어버리고 2차 지도 때도 1차에 지도했던 내용이 다시 지도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 

4

1차에 걸쳐 제기된 문제는 2차 글쓰기를 통해 다시 문장을 가다듬는다. 이때 모든 영역의 글의 형식적 오류들(논리적 일관성, 논거의 오류, 비판적 접근성 등)뿐이 주가 되어야 하지만 띄어쓰기, 들여쓰기, 맞춤법, 줄 바꿈, 문장 부호등 모든 비형식적 오류들까지 체크를 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5

2차에 걸쳐 수정된 글은 다시 교사와 아동이 함께 단계-수정적 글쓰기를 통해 지도한다. 

6

▪ 3차-4차에 걸쳐 지도된 글을 완전한 글이 되었을때 원고지에 옮겨적도록 한다. 마지막에 원고지에 옮겨적는 이유는 자신의 글의 전체적인 체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기 위함이다.

  이때 원고지는 가급적이면 800-1200자 원고지에 옮겨적도록 한다. 아동은 1차에 자신이 쓴 글과 마지막 원고지에 쓴글을 보면서 기쁨을 가지게 될 것이다 

7

600자 글을 완성하였다면 다음에는 800자 글에 도전한다.

  내용이 많아지고 더욱 체계화된 사고의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8

▪ 다음으로 1200자에서 1500자 글을 써 보도록 한다.

1200-1500자 정도의 논술을 할 수만 있다면 상당한 수준의 논술력을 가진 아동으로 인정될이다.

                                                              


출처 : 불꽃처럼
글쓴이 : 이스크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