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6. 찬반대립형 논술의 정의와 사례분석
다니엘22
2012. 9. 12. 01:48
6. 찬반대립형 논술의 정의와 사례분석 |
찬반대립형 논술은 서로 대립되는 첨예한 문제에서 상대를 설득하고 주장을 관철하려는 논술유형입니다. 같은 상황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고 바라보는 것으로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상대방에게 이해를 시킬 것인가가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찬반대립형 논술은 논제 자체가 지니는 대립적 요소들로 인해 아동들에게 논리-비판적 사고의 함양과 토론능력을 함양하기에 최적의 논술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은 상대방과 나와 반대되는 의견과 주장을 가지고 있는 유형입니다. 반드시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언급과 그 주장과 근거에 대한 논리적 모순, 실제적 사실 확인, 정책적 비판 등을 열거하여 반론을 펼쳐야 합니다.
현행 초등학교 국어 6학년 1학기 교사용 지도서에 나와 있는 찬반대립형 논술의 개요를 볼 것 같으면 간단히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논제 : Ⅰ. 논쟁점 확인 자신의 입장 제시 Ⅱ. 상대 주장 근거 비판 1. 상대 근거 비판 1 2. 상대 근거 비판 2 Ⅲ. 자기 주장 근거 제시 1. 자기 근거 제시 1 2. 자기 근거 제시 2 Ⅳ. 정리 |
찬반대립형 논술은 자신의 주장을 두괄식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논쟁점 확인에 자시의 입장을 제시하여 논증을 펼치는 것입니다.
출처 : 불꽃처럼
글쓴이 : 이스크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