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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경영학의 이해 5

다니엘22 2008. 7. 9. 23:31
 

제 5장 기업의 환경


  학습목표

 기업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기업과 환경간의 관계에 대한 여러 주장을 이해한다.

 기업환경의 분류를 이해한다.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을 이해한다.

 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안을 이해한다.


    1. 기업환경의 개념

    1.1 기업환경의 의의

  모든 생물적 유기체나 인간 및 조직 등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서로 의존하는 관계를 가진다.

사실상 환경과 아무런 관련을 가지지 않고 독자적으로 존립할 수 있는 유기체는 없다.

모든 조직은 환경으로부터 그들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투입물을 얻고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산출물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하나의 유기체라 할 수 있는 기업은 환경과의 관련 없이는 존속할 수 없으며, 환경과 교환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비로소 존속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업은 환경으로부터 기업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공급받고 이를 변환하여 환경의 요구에 적합한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 이들을 환경에 내보낸다.

그 결과 이들을 구매하거나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지급하는 대가로서 기업의 매출액이 실현되고, 그것이 경쟁 기업보다 경쟁적으로 유리한 입장에서 실현되면 그 기업은 장기적으로 생존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기업환경이란 무엇인가? 환경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넓은 의미에서 기업환경(business environments)은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과 이들 요인의 상황전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은 그 범위도 넓고 그 수도 아주 많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에는 어떠한 형태로든 기업과 관련을 가지고 있거나 혹은 영향을 미치고 또한 영향을 받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법률적, 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측면의 모든 요인이 망라되어 있다.

  예를 들면 기업활동은 법률이나 정치의 테두리 안에서 수행되게 마련이고, 기업이 생산한 산출물을 흡수하는 시장과 관련을 갖는 국민소득이나 고용수준 등 경제동향에 따라서도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기업이 생산할 제품이나 생산과정에서 이용할 기술적 공정 등을 정하는 데 있어 주요 요인이 되고 있는 과학이나 기술의 진보라든지 혹은 노동조합이나 소비자단체와 같은 여러 기관이나 단체의 압력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여론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이와 같이 어떠한 형태이건 간에 기업이나 기업활동과 관련을 갖는 모든 요소가 바로 기업의 환경적 요인이 된다.

  그러나 기업환경과 외계(surroundings)는 구분되어야 한다. 외계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 및 현상 전체로서 이는 기업과 기업활동을 둘러싼 모든 요인의 전체 집합 이다. 이에 반해 환경이란 외계인 모든 사물 및 현상 중에서 기업이라는 개체의 의사나 행동과 유의적인 관련을 가지는 요인만을 말한다.

그러므로 환경은 외계의 일부이며, 외계의 부분집합이다. 예를 들어 전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활동을 하는 다국적기업의 기업환경은 특정 국가시장내에서만 사업활동을 하는 국내기업의 기업환경 보다 넓고 다양하나, 이들 기업들간에 외계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2 기업환경의 성격

  기업환경에는 실제환경( actual environments)과 지각환경( Perceived environments)이 있다.

실제 환경은 주어진 객관적 환경인데 비하여, 지각환경은 기업경영자가 지각하는 주관적

환경이다. 

그런데 문제는 실제적 환경의 특성치와 지각된 환경의 특성치간에는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는 점이다.

실제적으로 기업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유도하는 것은 실제환경이 아니라 지각환경이다.

  어떤 한 기업이 예측 불가능하며 복잡하다고 느끼는 환경도 다른 기업이 보기에는 안정적이고 단순하게 여겨질 수도 있다. 또한 같은 기업내에서도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조직밖에 있는 어떤 부분을 기업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라 부르는 반면,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은 전혀 다른 환경요인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게 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기능적인 배경이나 영역 등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다 심지어는 같은 회사의 동일한 지위에 있는 경영자들간에도 환경을 다르게 보는 경향은 나타난다.

  이상과 같은 현상은 기업이 환경을 형성시키고 개발하는 것이 경영자의 지각에 의존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기업환경은 지각된 환경이다.

경영자는 자기들이 보는 것에 따라 반응한다. 그러므로 기업을 환경에 더욱 적합하게 연결시키려는 경영자의 의사결정도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한 경영자의 평가와 기업경영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경영자의 지각에 달려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업환경은 그것이 지니고 있는 변화특성에 따라 확실성환경, 위험성환경 또는 불확실성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 확실성환경이란 환경의 상태가 어떻게 될 것인가 미리 확정되어 있어서 쉽게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고, 위험성환경이란 환경의 상태가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려우나 확률적으로 여러 가지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반면 불확실성환경은 환경의 상태에 대해 예측할 수는 있으나 각 상태가 발생할 확률을 추정할 수 없거나 아니면 아예 어떠한 상태가 생길 것인지 예측할 수 없는 환경을 가리킨다.

  대다수 기업환경, 특히 오늘날의 기업환경은 불확실성 환경의 성격을 갖고 있다.

불확실성이 높은 기업환경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인다.

  #1 유동적이고 항상 변동한다.

  #2 환경변화의 속도가 빠르며 그 변화의 정도도 고도화되어 있다.

  #3 다양하고 복잡하다.


    1.3 기업 환경의 중요성

  경영학에서 기업환경을 중시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초 이후이다. 1900-1960년까지는 기본적으로 기업을 비롯한 조직을 폐쇄형 체계(close system)로 인식하였으나 1960년대초부터는 생물학에서 발전한 시스템이론이 경영학에 도입되면서 조직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방형 체계(open system)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조직을 폐쇄형 체계로 인식한다는 점은 기업이 환경과의 관련성 속에서 제기되는 위협과 기회를 무시하거나 최소화하여 환경에 대한 조직의 개방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 개방형 체계의 조직에서는 유기체와 같이 생존을 위해서는 항상 환경과 적절한 관계를 유지해야만 한다는 원칙에 입각하여 조직을 둘러싼 환경을 강조한다.

시스템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기업은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다양한 요소들 중에서 단순히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기업은 외부환경이라는 더 광범위한 시스템으로부터 자원을 공급받아, 이들 자원을 기업의 내부 환경 내에서 변환하여, 산출물이라는 변환된 형태로 기업외부 로 되돌려 보낸다.

이같은 시스템 관점에서 기업조직의 기본요소를 그려본 것이 [그림 5-1] 이다.


  [그림 5-1] 시스템으로서의 기업환경

 인적자원과 비인적자원 -> [내부환경: 투입 -> 변환과정 -> 산출] ->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자료원: James H. Donnelly, Jr., James L. Gibson and John

    M. Ivancevich, fundamentals of Management,

    BPI/IRWIN, 1987, p. 23 (Figure 2-7).

 

  [그림 5-1]에 나타낸 바와 같이 기업은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투입물로 한다. 인적 투입물은 기업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이들은 임금이나 여타의 유형, 무형의 보상을 대가로 하여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기업에 바치고 있다.

한편 비인적 투입물로는 천연자원과 정보가 있다.

이들 투입물은 인적 투입물과 결합하여 다른 자원을 만들어 내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제철공장에서는 철강석을 철강이나 철강제품으로 변환하기 위해 사람이나 용광로 및 기타의 도구나 기계를 사용한다.

자동차회사에서는 철강, 플라스틱, 섬유 등을 외부로부터 공급받아 사람이나 여타의 기계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만들어 낸다.

대학에서는 학생을 가르치고,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교육과정을 통해 정보를 사회에 제공하기 위해 자원을 사용한다. 대학이라는 시스템에서의 투입물은 학생과 교수, 그리고 돈이다. 한편 병원에서의 투입물은 의사, 의약품 및 환자이다.

  환자는 의학지식의 적용과 진료를 통하여 변환되는 데, 병원에서의 산출물은 퇴원하는 환자, 즉 질병에 대해서도 저항력을 가질 정도로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이다.

  기업 전반의 시스템이 수행하는 활동이나 기업내에 속한 많은 하위 시스템 각각이 수행하는 활동을 조정하는 일은 기업경영자가 해야 하는 일이다.

시스템 개념은 궁극적으로 기업조직이 생존하느냐의 여부는 기업환경의 요구에 적응함에 있어서 경영자가 어느 정도의 능력을 발휘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환경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투입-별환-산출로 연결되는 순환과정에 중점을 두는 기업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알려준다.

  따라서 기업경영자는 기업외부의 환경적 요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인가를 파악하고 이를 정책이나 의사결정에 반영시키는 책임을 지고 있다.

경영자가 외부 환경요인의 영향을 미리 알고 그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적 요인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1.4 기업과 환경의 관계

  지금까지 우리는 기업과 환경의 관계를 시스템이론 관점에서 주로 논의하여 왔다.

이 관점에서는 환경과 기업의 관계를 상황적합적인 것으로 본다.

즉 환경은 기업에 위협과 기회라는 영향을 미치고 조직은 이에 적응함으로써 시스템적 균형이나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기업은 환경에 적응하면서 내부적, 구조적 적응과정을 진행시킨다.

따라서 시스템이론 관점에서 보면 환경은 조직의 내부적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변수(contextual variable)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을 충격에 반응하는 당구공과 같이 환경적 요인에 따라 단순히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조직으로만 이해할 수는 없다.

시스템이론 이외의 조직이론들에서는 기업과 환경과의 관계를 서로 다르게 전제하고 있다. 시스템이론의 관점은 이미 설명하였기 때문에 여타 조직이론에서 환경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1) 전략적 선택관점

  전략적 선택관점에서 환경은 사업활동영역의 선택이라는 기업의 전략에 의해 선택적으로 기업과 관계를 갖게 된다.

여기에서 전략적 선택(strategic choice)이란 개념은 의사결정자들이 선택의 재량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 관점에 따르면 기업과 환경을 연결하는 최고경영자의 역할이 매우 강조된다. 즉 경영자들은 필요할 때 조직특성을 환경 에 적응시킬 뿐만 아니라 환경 그 자체를 기존조직에 적합하도록 조정할 수도 있다는 것이 다. 예를 들어 조직설계에 관한 의사결정은 단순한 상황적응만의 문제가 아니라 관련 당사자들의 전략적 문제이며, 관련 당사자들이 참여하는 정치적 과정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2) 자연적 도태관점

  자연적 도태관점은 환경에 따라 특정 조직군이 선택된다는 거시적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갖는다. 즉 이 관점에서는 기업환경이 서로 경쟁하는 기업들 속에서 환경이 요구하는 것을 가장 잘 제공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가정한다. 여기에서 환경은 전반적인 환경보다는 환경내의 특정 영역, 특히 사업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경쟁적으로 확보하려고 하는 기업들이 의존하고 있는 자원들로 구성된 풀(resource pool)이다. 이를 전문 용어로는 생태적 적소(ecological niches)라고 부른다. 자원 풀을 공유하는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서로 의존하고 있고, 각 기업들이 채택하는 상호의존의 패턴에 따라 개별 기업의 생존과 번영이 영향을 받는다.

  달리 말하면 특정환경은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생태적 적소를 형성하고 이에 적합한

특정조직만이 그 속에서 생성, 발전하도록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적 도태 관점은 특정상황, 특정시점에서 어떤 기업들이 보다 더 환경의 영향을 잘 극복하고 생존하는가를 밝혀주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이 관점은 다원의 적자생존 (survival of fittest) 원리를 기업조직에 적용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3) 집합적 행동관점

  집합적 행동관점은 환경을 한편으로 환경의 규제와 제약을 받으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환경 그 자체를 수정하거나 구축하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환경은 기업에 영향을 미치고, 기업은 조직구성원 혹은 권력연합체간의 집합적 행동으로 새로운 환경을 창조하는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다.


    2.1 기업환경의 분류

  기업환경은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이들 요인의 상황 전체를 가리킨다. 기업의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은 기업의 활동영역에 따라서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 범위가 넓고 그 수도 아주 많다. 기업환경은 크게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기서 내부환경(internal environments)이란 조직의 독특한 특성이나 조직분위기를 말하는 것이고, 외부환경(external environments)이란 조직 밖에 존재하면서 조직의 전략수립, 조직설계 및 조직관리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말한다. 그러나 기업환경이라 하면 흔히 외부환경으로 한정하는 경향이 높다.

  외부환경에 대한 분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이용되는 분류방식은 환경요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직접적인가, 아니면 간접적인가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조직 성과에 대해 직접적인 영향 미치는 환경요인을 직접적환경(directaction components)이라 하고, 조직이 활동하는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거나 특정조건하에서는 직접적 환경요인이 될 수도 있는 환경요인을 간접적 환경(indirect-action components)이라 한다.

학자에 따라서는 직접적 요인을 업무환경(operational environments)으로, 간접적 요인을 거시환경(macro environment)으로 기술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업무환경은 기업이 목적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기업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서, 업무환경에는 기업의 목적달성과 관련하여 직접 교환관계를 가져 상호작용하는 과업환경(task environments)과 기업활동에 제약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약환경(constraint environments)이 있다.

반면 거시환경은 기업이 목적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기업활동에 대해 간접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가리킨다.

과업환경, 제약환경, 거시환경의 구분은 기업 성격과 유형에 따라서 그 구분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오늘날에는 외부환경으로 국내환경(domestic environments)과 함께 국제환경

(international and global environment)을 중요하게 다를 필요가 있다.

국제환경이란 국경을 가로질러 나타나는 환경요인이나 전 세계적 규모로 조직되는 환경요인을 가리킨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무역 및 자본거래의 자유화가 확대됨에 따라 국경을 가로지르는 기업들의 사업활동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그 결과로 국제환경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림 5-2]는 기업환경을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한 것이다.

  [그림 5-2] 기업환경의 분류

  기업환경: 외부환경, 내부환경

  외부환경: 국내환경, 국제환경

  국내환경: 업무환경, 거시환경

  업무환경: 과업환경, 제약환경

    자료원 : 김원수. 기업환경론, 다산출판사, 1997, p. 66.

    2.2 과업환경

  과업환경은 특정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 여기에는 공급업자, 유통업자, 고객 등이 있다.


  (1) 공급업자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공급하는 활동주체로서 이들 공급업자의 자원공급능력과 안정성 및 가격 등은 기업의 코스트와 가격안정성 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공급업자는 어떤 자원을 공급하느냐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1 납품업자: 원자재나 설비, 시설 등의 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2 주주: 조달자금 중 자기자본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공하는 사람 또는 기관으로  서 이들은 주식시장을 통해 직접 기업에 투자한다.

  #3 채권자: 조달자금 중 타인자본에 해당하는 부분을 제공하는 사람 또는 기관으  로서 금융업, 보험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4 노동자: 인적 자원인 노동을 제공하는 환경주체를 말한다.

  #5 서비스업자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가 원할히 유통, 판매되도록 이의 촉  진 보관, 운송, 하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나 기관이다. 광고업,   운송업, 보관업 및 하역업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유통업자

  유통업자는 제조기업이 생산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담하여 소비자에게 유통, 판매하는 환경주체로서 도매상과 소매상으로 나누어진다. 도매상이란 재판매 또는 사업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개인이나 조직을 말한다. 반면 소매상이란 재화나 서비스를 개인적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것에 관련된 개인이나 조직을 말한다.


  (3) 고객

  고객이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획득하고자 화폐를 지불하는 사람이다. 고객들은 현재의 시장을 구성한다. 과업환경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고객이라는 것은 지배적인 견해이다. 오늘날 시장 현실이 대부분 수요 보다 공급이 많은 구매자시장 (buyer's market)이어서 의사결정이 고객지향적이지 않고서는 기업의 존재와 생존이 어려워지고 있다.

  한편 고객과 소비자는 구분될 필요가 있다. 고객이란 현재의 시장을 구성하는 사람들이며, 소비자란 장래의 시장을 구성하게 되는 사람들이다. 고객과 소비자를 총괄해서 보통 일반 소비자라고 넓게 해석하기도 하지만 기업환경으로서의 직접적 환경은 고객이며, 소비자는 간접적이며 일반적인 환경이다. 따라서 고객이나 소비자가 다같이 기업환경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그 핵심은 직접적 환경으로서의 고객이라 할 수 있다.  


    2.3 제약환경

  제약환경이란 기업이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활동을 수행할 때 이에 대하여 제약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서 경쟁기업, 정부 및 공중 등이 이에 속한다.


  (1) 경쟁기업

  경쟁기업이란 특정의 기업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되는 시장에서 비슷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다른 기업을 말한다. 경쟁기업의 형태, 수 및 행위 등은 어느 특정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활동을 수행할 때 경쟁기업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는가를 고려하여야만 한다.


  (2) 정부

  정부는 거시환경요인 중에서 정치적, 법률적 환경요인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으로서 정부와 기업간의 관계는 감독자의 관계일 수도 있고, 후원자의 관계일 수도 있다. 정부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한 나라의 경제발전과도 관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정부가 기업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지만, 선진경제 제도하에서 기업경영에 미치는 정부의 영향력은 작다.


  (3) 공중

  공중(public)이란 실제적 또는 잠재적으로 기업과 이해관계를 가지거나 혹은 영향을 미치는 기업내, 외부의 모든 환경집단을 말한다. 공중은 기업에 대한 여론형성 주체임과 동시에 직접적인 이미지와 태도형성의 주체이다. 기업과 공중과의 사이에 형성되는 교섭관 계를 공중관계(PR: public relations)라 한다. 만약 기업과 공중간에 바람직하지 못한 관계가 형성되면 기업은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기업은 양호한 공중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 이의 지속을 도모하고, 양호하지 못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의 개선을 위한 PR활동을 하여야 한다.

 

    2.4 거시환경

  거시환경이란 기업의 경영활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말한다.

거시환경을 일반환경, 간접환경이라 부르기도 한다. 거시환경은 경제적 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환경, 기술환경, 자연환경, 법률적 환경, 정치적 환경으로 구분된다.


  (1) 경제적 환경

  경제적 환경은 노동시장, 금융시장, 재화 및 서비스시장과 관련이 있다. 경제적 환경은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시스템 전반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환경요인은 그 수가 많다. 민간 소유와 공적 소유 중에서 어느 것이 전형적인지, 중앙집권적인 경제계획이 시도되는가의 여부, 재정정책, 소비 패턴, 자본투자 패턴, 은행제도 등이 모두 경제적 환경요인에 해당한다. 그러나 경제적 환경을 분석하는 경우 산업구조, 재정정책, 국제 수지, 외환보유고, 대외경제협력, 무역협정, 가격통제, 금리, 물가상승을, 물가수준, 실업율, 생산가동율, 투자위험 등이 공통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경제적 환경요인들이다.

  경제적 환경은 다른 거시환경 부문에 대해서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동유럽 국가들의 경제체제가 공산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변화함에 따라 이들 국가의 사회적, 법률적, 문화적 환경이 변화한 것이 하나의 예이다.


  (2) 기술적 환경

  기술적 환경은 기업이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데 사용하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환경 요인이다. 기업은 훈련된 종업원, 장비 및 소프트웨어, 컨설턴트 등의 전문가 서비스 형태로 기술을 획득한다. 최근 기업의 기술적 환경 부문에서 괄목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기술의 이용가능성이다. 멀티 미디어 기술의 응용도 점차 부각되고 있다. 또한 생명공학, 섬유광학, 양자물리 분야에서의 발전도 기술적 환경에 변화를 가져다 주는 변수로 기대되고 있다.


  (3) 사회적 환경

  사회적 환경은 계급구조, 인구통계학적 특성, 인구이동 패턴. 생활양식(라이프 스타일) 및 전통적 사회제도와 관련된 환경 요인이다. 전통적 사회제도란 교육제도 및 종교 등을 지칭한다.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 추세로는 노령인구의 증가, 직업의 전문화, 여 성의 사회 참여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4) 문화적 환경

  문화적 환경은 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사회의 가치, 역사 및 전통에 관련된 부분이다. 문화란 일반적으로 어떤 사회가 가지고 있는 태도, 신념 및 가치를 뜻한다. 따라서 어떤 개인이나 조직의 행동은 그 문화적 배경과 관련하여 이해될 필요가 있다. 그런데 문화는 사실상 사회나 집단에 따라 저마다 다르므로 개인의 행동도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가 어떠하냐에 따라 달라진다. 문화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인은 가치이다. 가치란 사회가 무엇이 옳고 정당하며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해 믿고 있는 추상적인 생각이다. 가치는 사회적 규범이 설정되고 정당화되는 기초를 형성한다.


  (5) 법률적 환경

  법률적 환경은 기업이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국가의 헌법과 법률, 그리고 이들 국가에서의

법률 실무를 가리킨다. 대표적인 법률적 환경에는 회사법, 반독점금지법, 조세법 및 해외투자법 등이 있다. 법률적 환경과 다음에서 설명하는 정치적 환경은 서로 밀접하게 얽혀 있어 이를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정치 또는 정부를 구성하는 정치가나 행정부의 지도자 및 입법부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태도나 행동에 따라 법률이나 규칙이 제정되고 이에 따라 기업활동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6) 정치적 환경

  정치적 환경은 대개 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국가의 정치체제의 성격과 권력의 분산 여부와 관련된 환경요인이다. 동구 유럽의 공산주의 정권의 붕괴는 이들 국가에서 사업활동을 하는 기업들에게 있어 정치적 환경이 크게 변화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7) 자연적 환경

  자연적 환경은 자연 그 자체와 천연자원을 포함한다. 기업에 따라서 관심을 두는 자연적 환경은 서로 다르다. 정유회사는 석유 매장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운송회사의 경우는 이용가능한 항구의 유문에 관심을 둔다. 그리고 제조기업은 사업을 수행하는 국가의 오염도와 직접적인 관련을 갖는다. 지구의 온난화, 이상기온 현상, 삼림의 훼손, 지진 및 홍수 등의 재해는 자연적 환경 중에서도 특별한 관심을 필요로 하는 것들이다.


    2.5 국제환경

  국제환경은 국경을 가로지르는 환경요인과 전세계적인 규모로 조직화되고 있는 환경요인으로 구성된다. 국제환경의 요소에는 유엔, 국제통화기금, 세계무역기구와 같은 국제기구등도 포함된다. 

  오늘날 국제환경은 많은 기업에게 있어 커다란 도전이 되고 있다. 국제환경은 기업경영자에게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위협도 제공한다. 어떤 기업의 경우 국제환경은 신규시장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자원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국제환경은 하나의 문제가 될 수 있다.

  기업이 국경을 넘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이들 시장에서 사업을 수행하고자 할 때, 그 기업은 다국적기업이 된다. 다국적기업에게 있어 국제환경은 점차 중요하고 복잡한 역할을 하게 마련이다. 다국적기업은 서로 상이한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환경하에서 사업활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국내기업에 비해 다국적기업은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하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한다. 국제환경을 국제통상환경과 국제금융환경으로 나누어 간략하게 살펴보자.


  (1) 국제통상환경

  국제무역체제에는 보호무역체제와 자유무역체제가 있다. 2차대전 이후에는 자유무역체제가 국제무역체제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세계무역기구(WTO) 및 그 전신인 GATT체제의 출범을 계기로 자유무역체계가 확립되었다. EU, NAFTA, ASEAN 등의 지역경제통합제의 등장도 국제무역 및 투자의 흐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국제금융환경

  2차대전 이후 국제통화기금(IMF)의 출범을 계기로 브레튼우즈체제가 출범하였다. 이 통화체제에서는 미국 달러를 기축통화로 하고 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하였다. 그러나 1971년 닉슨 독트린으로 브레튼우즈체제는 붕괴하였고, 현재의 국제통화제도는 킹스톤체제이다. 이 체제에서는 변동환율제도를 공식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오늘날 환율의 급격한 변동은 국제 무역 및 투자의 흐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6 내부환경

  내부환경이란 기업내부에 있는 요인이지만 마치 외부환경처럼 임의로 통제할 수 없는 요인을 말한다.

외부환경과 마찬가지로 내부환경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화할 수 있고, 기업의 경영활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내부환경은 여러 방식으로 기술할 수 있다. 하나는 내부환경을 조직문화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방식이다.

조직문화란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그리고 지식과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인이다.

다른 하나는 조직을 구성하는 사람들을 집단으로 나누어 기술하는 방식이다.

조직을 구성하는 집단에는 보통 종업원, 소유자, 관리자, 이사가 있다.

이들 집단은 서로 다른 목표, 신념, 욕구 등을 갖고 있으므로 관리자들은 회사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들의 상이한 목표를 조정하기 위해 노력한다.


    3. 기업환경의 불확실성

  앞에서 기업환경의 대부분은 불확실성 환경이라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는 소비자, 공급자, 경쟁자, 정부 및 기술과 같은 기업외부의 환경요소들이 예측할 수 없이 변화하고, 그 결과로 이에 적응해야 하는 조직은 상당한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불확실성이란 의사결정자가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하여 외부변화를 예측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환경의 불확실성이 란 불확실성의 원천이 기업의 외부환경에서 발생한 불확실성을 가리키며, 여기에는 세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첫째는 지각환경의 불확실성이다. 이는 경영자들이 어떠한 환경 또는 환경요소들이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를 제대로 예측할 수 없을 때 경험하게 되는 불확실성이다.


두 번째는 결과의 불확실성이다. 이는 환경의 변화 또는 구성요소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를 예측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불확실성이다.


세 번째는 반응 불확실성이다.

이는 경영자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들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설령 대안들에 대한 지식은 있다 하더라도 그 대안들이 가져올 결과를 예측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불확실성이다. 


 환경 불확실성은 일차적으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의 특징과 깊은 관련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환경의 동태성과 복잡성 관점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환경의 특징을 유형화하고, 이들 유형과 환경의 불확실성간의 관련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3.1 환경의 동태성

  환경의 동태성 (dynamics)이란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하는 환경요소들이 어느 정도로 변화하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환경의 동태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환경이 동태적이다 또는 안정적이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다.

'환경이 동태적이다'라는 말은 소비자의 욕구가 자주 바뀐다든지, 경쟁기업의 전략이 자주 변경된다든지, 정부의 규제가 일관적이지 못하고 수시로 변화한다든지 하여 환경요소들의 특징이 자주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환경이 안정적이다'라는 말은 소비자 욕구, 경쟁기업의 전략, 정부규제 등 이 몇 달, 몇 년이 지나도 거의 변화하지 않고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2 환경의 복잡성

  환경의 복잡성(complexity)이란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환경요인의 수가 많은가 아니면 적은가에 관련된 개념이다. 환경의 복잡성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환경이 복잡하다 또는 단순하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다. '환경이 복잡하다'라는 말은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환경요소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환경이 단순하다'라는 말은 기업이 의사결정을 할 때 고려해야 하는 환경요소가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예로 대학교의 환경을 조사해 보자. 대학교의 환경은 복잡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학교는 전국의 입시수험생이 수요자가 되며, 외국대학과의 자매결연 등을 통해 관계를 맺으며, 정부의 고등교육에 대한 정책에 대해서도 관계를 가지며, 정보기술을 이용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한 관계로 기술변화와도 관련성을 가지며, 일반 기업체와도 인력의 공급에 있어서 관계를 갖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대학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학과들을 개설해야 하고, 정보화사회의 도래에 따

라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이 대학교의 의사결정 사항은 수요자, 공급자, 경쟁자, 정부, 기술, 사회 등과 같은 다수의 환경요소에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3 환경의 특징과 블확실성

  지금까지 살펴 본 환경의 동태성과 복잡성의 정도에 따라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를 구분하여 볼 수 있다.

환경의 특징과 불확실성간의 관계를 요약하면 [표 5-1]과 같다.


  [표 5-7] 환경의 특징과 불확실성


  I. 환경의 동태성: 안정적, 환경의 복잡성: 단순

 낮은 불확실성(I)

 1. 소수의 환경요소

 2. 환경요소의 낮은 변화성

 3. 예: 컨테이너 제조업, 음료병 제조업


  II. 환경의 동태성: 안정적, 환경의 복잡성: 복잡

 1. 다수의 환경요소

 2. 환경요소의 낮은 변화성

 3. 예: 대학, 병원


  III. 환경의 동태성: 동태적, 환경의 복잡성: 단순

 1. 소수의 환경요소

 2. 환경요소의 높은 변화성

 3. 예: 패션의류 제조업, 장난감 제조업


  IV. 환경의 동태성: 동태적, 환경의 복잡성: 복잡

 1. 다수의 환경요소

 2. 환경요소의 높은 변화성

 3. 예: 전자산업, 자동차산업

    자료원: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1991, p. 161.


  [표 5-1]에서 I 영역은 기업의 의사결정시에 소수의 환경요소만 고려되고 이들 환경요소들은 거의 변화하지 않는 경우이다.

이때는 환경의 불확실성이 낮게 나타난다.

이 영역에 속하는 대표적인 산업으로는 컨테이너 제조업과 음료병 제조업을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컨테이너 제조업의 경우 컨테이너의 수요는 매년 일정하고 경쟁기업의 수도 거의 변화가 없으며 제조기술 역시 거의 변화가 없는 산업이다.


  II 영역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다소 낮은 경우이다. 즉 환경의 복잡성은 높은 반면 동태성은 낮은 환경에 의해 나타나며, 기업이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환경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그 변화의 정도가 작은 경우이다. 앞에서 검토한 대학교의 환경이 이 영역에 해당한다.

대학 환경은 매우 복잡하나 이들 환경요인들의 특성은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III 영역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다소 높은 경우이다. 즉 조직이 고려해야 하는 환경의 요소는 소수이나 이들 환경요소들의 특징은 빠른 속도로 그 특성이나 수준이 변화하는 경우이다. 패션의류 제조업이나 완구 제조업에서 다소 높은 환경의 불확실성은 나타난다.

예를 들어 패션의류 제조업의 경우 20대의 젊은 여성, 새로운 디자인 기술과 같은 소수의 환경 요소를 고려하면 되지만 이들 소비자의 기호나 디자인 기술의 변화는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

  마지막 IV 영역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은 경우이다.

이 영역은 동태적이고 복잡한 환경에 직면한 기업에서 나타난다. 조직이 목표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환경요소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들 환경요소들의 변화정도도 매우 심한 경우이다.

컴퓨터산업과 같은 첨단산업의 경우가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산업이다.

국내의 컴퓨터 회사들은 국내외 컴퓨터 제조업체, 소비자,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기술변화 등, 고려해야 할 환경요소가 많을 뿐만 아니라 이들 환경요소의 변화 정도도 하루가 다를 정도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4. 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

  기업이 환경의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를 크게 나누면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방법은 조직 자체의 활동을 변화시킴으로써 환경 요인에 대응하는 것이며,

 두 번째 방법은1환경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고,

 세 번째 방법은 환경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4.1 환경에 대한 적응

  환경에 대한 적응이란 기업의 활동이 현재의 환경적 조건과 양립할 수 있도록 조직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대응해야 하는 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을수록 기업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환경에 대한 적응 방법으로 완충화, 평준화, 예측, 할당, 구조적 복잡성을 소개한다.


  (1) 완충화

  기업은 조직활동의 투입 및 산출의 측면에서 완충화를 취함으로써 환경의 불확실성을 흡수하거나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투입측면에서 환경변화와 관계없이 항상 계획한 대로 생산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원자재를 충분하게 비축하는 경우이다.

야구팀에 있어서 주전선수의 부상이나 갑작스런 경기부진에 대비하여 후보선수를 갖고 있는 경우도 완충 화에 해당한다.

  또한 산출 측면에서의 완충화는 생산활동의 위축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을 덤핑으로 판매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는 제조비용, 특히 고정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이용되는 방법이다.


  (2) 평준화

  평준화는 환경의 변화를 흡수하는 완충 화와는 달리 환경의 변화를 감소시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장거리 전화나 국제 전화에 있어서 통화량이 적은 시간대를 환경 요소를 이용하는 경우 요금을 할인해 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방식이 평준화이다.

이 방법은 통화량이 많은 시간대의 수요를 감소시키고 반면 통화량이 적은 시간대의 수요를 증가시킨다.


  (3) 예측

  예측이란 미래를 예상하기 위해 과거 및 현재의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스테이크용 소스를 생산하는 미국의 Heublein사는 예측방법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환경의 불화실성에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회사는 상품시장에서의 곡물가격을 기준으로 소스의 판매를 예측한다.

즉 곡물가격이 오르게 되면 사료 값이 오르게 되고, 결국 축산 농가들은 많은 소를 도축하게 된다.

소의 도축이 증가하면 쇠 고기값이 하락하여 쇠고기의 소비량이 증가하고, 이는 결국 스테이크용 소스의 판매를 증가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4) 할당

  할당이란 조직 내 특정 활동에 대해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여타의 다른 활동은 부수적인 활동으로 취급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거래처별로 우선순위를 정하여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가 있다면, 이는 할당의 예라 할 수 있다.


  (5) 구조적 복잡성

  환경의 복잡성에 직면하고 있는 대부분의 조직들은 다양한 환경영역에 적응해야만 한다. 조직은 다양한 환경영역에 적응하는 방법의 하나로 특정 환경영역과의 관계를 전담하는 부서를 둘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부서나 소비자 요구나 시장조사를 담당하는 마케팅부서 등을 두는 경우이다.

기업은 환경의 복잡성이 높을수록 구조적 분화를 통해 특정 환경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부서를 두는 것이 필요하다.


  4.2 환경과의 우호적인 관계유지

  기업이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환경과 우호적인 관계를 창출하는 방법으로는 소유권, 합병, 계약과 합작투자, 환경과의 상호연계, 중역채용, 광고 및 PR이 있다.


  (1) 소유권과 인수, 합병

  한 기업이 다른 기업으로부터 물품을 구입해야 하거나 기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필요할 경우, 그 기업과 소유권 관계를 설정함으로서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기업들은 소유권 관계를 통하여 서로의 이해관계를 증진시켜 앞으로의 거래관계를 협조적인 방향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인수 합병은 소유권 관계를 보다 강화시키는 방법이다.

인수, 합병은 환경에 대한 의존성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효과적인 소유권 설정방법이다.

예를 들어 조직 의원 부자재에 대한 공급자 환경이 불확실하다면 공급자를 인수, 합병함으로써 이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경우이다.


  (2) 계약과 합작투자

  계약과 합작투자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법률적 관계를 설정함으로써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계약을 통하여 기업은 원, 부자재의 공급자 환경과 완제품의 수요자 환경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계약기간동안 공급자와 소비자에 대해 물품의 양, 가격 등을 고정시킴으로써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기업은 합작투자를 통해서도 불확실성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많은 투자비용이 드는 프로젝트나 실패의 위험이 높은 기술혁신의 경우에는 합작투자를 함으로써 환경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3) 환경과의 상호연계

  환경과의 상호연계(cooptation)는 기업의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 내에 있는 핵심 지도자를 조직의 일부로 흡수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은행의 자금부 중역을 자기 회사의 이사 내지는 고문으로 위촉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또한 국내 대기업들이 미국 정가의 거물들을 자기 회사의 고문으로 위촉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것도 환경과의 상호연계를 통해 환경의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4) 중역채용

  중역채용 또한 외부환경과의 우호적 관계를 설정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이 방법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치적 환경의 영향이 기업의 생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많은 기업들이 전직 관료나 예비역 장성들을 조직에 영입하고 있다.

이는 바로 조직에 있어서 중요한 환경요인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환경과의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행동이라 할 수 있다.


  (5) 광고 및 PR

  광고는 환경과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는 전형적인 방법이다.

PR은 광고와 유사한 면도 있지만 특정 제품을 알리는 것은 아니며, 일반 대중에게 기업의 이미지를 심는 방법이다.

즉 기업을 외부환경에게 알려서 소비자, 공급자 또는 정부에게 우호적인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공중은 기업에 대한 여론형성의 주체임과 동시에 직접적인 이미지와 태도 형성의 주체이다. 만약 기업과 공중 간 우호적이지 못한 관계가 형성되면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우호적인 공중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기업들이 우호적인 공중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총칭하여 PR활동이라 부른다.



    4.3 환경 자체의 변경

  기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기업이 환경을 통제하는 방법에는 활동영역의 변경, 정치활동 및 로비를 통한 환경의 변경, 산업조합, 비합법적 행동이 있다.


  (1) 활동영역의 변경

  기업의 활동영역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종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활동영역에서 불확실성이 높아질 경우 기업은 활동영역을 변경함으로써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활동영역을 변경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다각화와 철수가 있다.

다각화란 기존의 활동 영역에서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이 다른 활동영역을 개척하는 것을 가리킨다.

반면 철수는 활동하는 영역에서 기업이 물러나는 것을 말한다.


  (2) 정치활동 및 로비를 통한 환경의 변경

  정치활동이란 기업이 정부의 법률입안이나 규제정책에 영향을 줌으로써 기업이 처하는 환경을 변경하는 것이다.

정치활동은 주로 로비를 통해 기업의 의사를 표명함으로써 정부가 제정하는 법률이나 규제방안이 기업에게 우호적일 수 있도록 하여 환경의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3) 산업조합

  산업조합이란 비슷한 이해관계를 가진 여러 기업들이 조합을 결성하여 환경을 변경시키는 것이다.

기업들은 산업조합을 결성함으로써 정부정책에 영향을 주거나 일반 대중과의 관계를 개선시키거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해 공동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산업조합은 개별 기업의 의사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산업 전체의 의사를 표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환경을 설득하는 힘이 매우 크다.


  (4) 비합법적 행동

  기업은 환경의 불확실성에 도저히 적응할 수 없거나 이익이 점점 감소하는 경우 비합법적 행동을 모색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불확실한 환경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몸부림이라 볼 수 있으나, 사회적 존재로서 기업 책임을 망각한 행동이므로 권장될 수 없는 방법이다.


    경영이야기(8): 기업의 생존

  지난 65년 7백대 기업으로서 30년 뒤인 95년말 현재 1백대 순위에 남아있는 기업은 16개사에 불과하며 당시의 10대 기업도 모두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창업과 수성의 경영학'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지단 65년 당시 국내의 1백대 기업 중 95년말 현재까지 순위 내 잔존 기업은 제일제당과 제일모직, 한일은행, 제일은행 등 16개사에 그쳤다.

  즉 이 기간 중 우리나라 1백대 기업의 '생존률'은 16%로 세계 1백대 기업의 생존률 38%에 크게  떨어지고 있으며 미국(21%)과 일본(22%)등 선진국에 비해서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5년  당시 10대 기업이었던 동명목재, 금성방직, 판본방직, 경성방직, 대성목재, 양회수출 조합, 동일방직, 동신화학, 대한제분, 제일제당 등은 모두 10위 밖으로 밀려났거나 사라진 것으로 조사됐다.

75년에 10대기업에 꼽혔던 한일합섬, 경인에너지, 쌍용양회, 국제상사, 대농, 연합철강 등도 이제 모두 순위 밖으로 밀렸다.

지난 55년부터 91년까지 36년간을 살펴보아도 1백대 기업에 모두 3백42개사가 얼굴을 내밀어 기업의 부침이 극심했다.

  이에 따라 기업수명이 평균 30년이하라는 것은 이제 업계에서는 상식으로 통하고 있다.

보고서는 국내 기업이 이처럼 부침을 겪는 것은 급속한 산업구조의 변화와 경제외적인 충격의 와중에서 구조 조정과 고객 필요에 부응하는 자기변신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수성이 어려 운 이유로

 #1 경제시스템, 산업구조, 경영방식, 가치관 등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대구조정시대)에 들어갔다는 점

 #2 사업변신에 속도 조절이 어렵다는 점

 #3 경영자 승계의 어려움

 #4 차입경영으로 사업을 확대해 몸이 너무 무겁다는 점

 #5 정치와의 불가근 불가원 실패 등 5가지를 들었다.<중략>


  보고서는 기업들이 장수를 누리기 위해서는 강인한 체질로 수차례 존망의 위기를 극복해내야하며 조직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GE, HP 등이 우량기업으로 장수하고 있는 것도 시대조류를 선점하는 과감한 변신과 혁신적 조직문화 때문이며 일본의 소니도 자기변신에 모범적인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매일경제신문, 1997. 5. 28.)

 

  연습문제

 1. 기업 조직이 환경을 중요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오.

 2. 기업과 환경간의 관계에 대한 여러 주장들을 비교, 검토하시오.

 3. 기업의 업무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4. 기업의 내부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5. 기업환경의 불확실성을 환경의 동태성과 복잡성 차원에서 기술하시오.

 6. 환경에 대한 기업의 대응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출처 : 깜찌기
글쓴이 : 손경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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