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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조직행위론-학습

다니엘22 2017. 1. 14. 16:14

1.학습의 정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

①학습은 변화를 포함

②변화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이어야 함

③학습에 대한 정의는 행동과 관련된 것임

④경험이 학습의 필수조건인 경우도 있음

 

2.학습이론

-학습이론의 발전:행동주의학파 대 인지론학파

①행동주의 학파

-학습을 행동에 따른 외적결과를 통제함으로써 가능해진다고 봄

-고전적 조건화, 효과의 법칙, 작동적 조건화 등

②인지론 학파

-인간에게 있어 고유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학습현상을 설명

-인간에게 고유한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정보를 적절히 배치시켜 넣음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고 봄

-인지론자들의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i. 행동론자들은 왜 행동변화가 일어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음

ii.동물들에게 적용되는 원초적 학습논리를 가지고 복잡하기 이를 데 없는 인간의 학습현상을 다 설명할 수는 없음

iii.행동주의자들의 논리를 가지고는 인간의 창작이나 창조행위를 설명하기 힘듦

③학습이론의 발전

 

 

 

 

1) 고전적 조건화

-1900년대 초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에 의해 행해짐

→종소리에 반응해 침을 흘리도록 개를 훈련시키는 실험결과로 나온 것

-파블로프의 연구는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에 의해 자극-반응 관계로 발전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

·조건화되지 않은 반응

·조건화된 자극

·조건화된 반응

-조건화된 반응을 학습하는 것은 조건화된 자극과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 간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

-고전적 조건화는 수동적→무슨 일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 즉,확인할 수 있는 특정한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표출됨

 

2) 효과의 법칙-Thorndik

-왓슨의 이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으나 결과에 의한 행동 통제를 강조했다는 측면에서 강화론자라고 불리움

-Thorndik의 학습법칙

 

 

 

3) 작동적 조건화

-왓슨의 주장(행동주의)과 쏜다이크의 주장(강화주의)을 적절히 결합시키면서 발전

-스키너의 행동분류

 

 

-바람직한 자발적 행동을 통해 보상을 유도하거나 처벌을 방지하는 조건화의한 유형

-특정한 행동방식에 따라 바람직한 결과를 얻게 되면 다음에도 그러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짐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강화된다면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즉각적으로 바람직한 반응을 보이면서 보상의 효과도 극대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처벌이 따를 경우에는 그러한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낮아짐

 

 

4) 인지론

-인간의 학습은 단순히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발생하지 않으며, 보다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사물을 바라보는 인지능력이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주장

-학습을 주체하는 사람의 인지능력에 따라 학습 성과는 달라질 수 있음을 주장

→학습자의 인지능력과 상황에 따른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

 

5) 사회적 학습 이론

-직접 경험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일을 관찰하고 어떤 것에대해 듣는 것으로도 학습할 수 있다느 이론→"환경"과 "인간의 인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행위가 습득

-SLT가 작동적 조건화(행동은 그 결과의 함수)의 연장선상에 있는 이론이지만, 관찰에 의한 학습과 학습에서 지각활동의 중요성을 강조→사람들은 자신들이 기작하는 방식에 따라 반응하고 결과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객관적인 결과 그 자체에 반응하지 않음

-학습 모델의 영향이 특히 중시

-학습 모델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4가지 과정

·주의과정:사람들이 모델의 중요한 특징을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일 때만 모델에게서 배운다. 매력적이고, 반복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우리에게 중요하거나 우리와 유사성을 보여주는 모델들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

·유지과정:모델의 영향은 모델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은데도 모델의 행동을 얼마나 잘 기억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재현과정:개인이 모델을 관찰하여 새로운 행위를 본 이후 그 관찰은 행동으로 실천되어야 함. 이러한 과정은 개인이 모델화된 활동을 재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줌.

·강화과정:만약 긍정적인 인센티브나 보상이 제공된다면, 개인들은 모델화된 행위를 나타내기 위해 동기를 부여할 것임. 긍정적으로 강화된 행위는 더 많은 주의를 받고, 더 잘 배우게 되고, 더 자주 수행할 것임

-사회적 학습이론의 기본 모델

 

 

①대리학습

-특정인을 모델로 두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

-사람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행위와 그 결과에 대한 이미지를 인지구조 속에 형성

-유사한 상황에 접하게 되었을 때, 형성된 이미지에 따라 똑같은 행동을 시도

②자기통제

-자신의 행위가 인지적 판단과 부합되고, 환경의 자극과 행동의 결과를 통제할 수 있는 한 스스로 통제→스스로 행동을 통제

③자기효능감

-특정 과업 수행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믿음, 자신감

-과거의 성취감, 타인(동료,상사 등)의 기대감 등이 self-efficacy에 큰 영향

 

 

3. 행동의 형성:관리적 도구

-바람직한 인간상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속되는 단계를 밟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과정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화 또는 소멸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일련의 학습화기법들→행동수정 이라고도함

 

1)행동형성의 방법

①ABC 원칙

 

 

 

②강화의 법칙

 

 

 

2)강화일정

 

   강화일정  강화의 성격 행동에 대한 효과   사례
  연속적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주어지는 보상  새로운 행동의 신속한 학습. 그러나 소멸도 신속하게 발생  칭찬
 단속적     고정-간격   고정된 시간 간격으로 주어지는 보상  빠른 소멸과 함께 평균 수준의 불규칙적 성과 산출  주급
 변동-간격  변동적 시간 간격으로 주어지는 보상

 느린 소멸과 함께 높은 수준의 안정적 성과 산출

 불시의 퀴즈시험
 고정-비율  고정된 양의 성과 산출이후 주어지는 보상  높은 수준의 안정적 성과 산출. 그러나 소멸도 신속하게 발생  성과급
 변동-비율  변동된 양의 성과 산출이후 주어지는 보상  느린 소멸과 함께 매우 높은 수준의 성과 산출  위탁판매

 

 

출처 : 학점은행제▶만학도◀시간제수업반값등록금
글쓴이 : 메신져7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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