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습의 정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
①학습은 변화를 포함
②변화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이어야 함
③학습에 대한 정의는 행동과 관련된 것임
④경험이 학습의 필수조건인 경우도 있음
2.학습이론
-학습이론의 발전:행동주의학파 대 인지론학파
①행동주의 학파
-학습을 행동에 따른 외적결과를 통제함으로써 가능해진다고 봄
-고전적 조건화, 효과의 법칙, 작동적 조건화 등
②인지론 학파
-인간에게 있어 고유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학습현상을 설명
-인간에게 고유한 인지구조 속에 새로운 정보를 적절히 배치시켜 넣음으로써 학습이 일어난다고 봄
-인지론자들의 행동주의에 대한 비판
i. 행동론자들은 왜 행동변화가 일어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음
ii.동물들에게 적용되는 원초적 학습논리를 가지고 복잡하기 이를 데 없는 인간의 학습현상을 다 설명할 수는 없음
iii.행동주의자들의 논리를 가지고는 인간의 창작이나 창조행위를 설명하기 힘듦
③학습이론의 발전
1) 고전적 조건화
-1900년대 초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에 의해 행해짐
→종소리에 반응해 침을 흘리도록 개를 훈련시키는 실험결과로 나온 것
-파블로프의 연구는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에 의해 자극-반응 관계로 발전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
·조건화되지 않은 반응
·조건화된 자극
·조건화된 반응
-조건화된 반응을 학습하는 것은 조건화된 자극과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 간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
-고전적 조건화는 수동적→무슨 일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 즉,확인할 수 있는 특정한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표출됨
2) 효과의 법칙-Thorndik
-왓슨의 이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으나 결과에 의한 행동 통제를 강조했다는 측면에서 강화론자라고 불리움
-Thorndik의 학습법칙
3) 작동적 조건화
-왓슨의 주장(행동주의)과 쏜다이크의 주장(강화주의)을 적절히 결합시키면서 발전
-스키너의 행동분류
-바람직한 자발적 행동을 통해 보상을 유도하거나 처벌을 방지하는 조건화의한 유형
-특정한 행동방식에 따라 바람직한 결과를 얻게 되면 다음에도 그러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짐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강화된다면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즉각적으로 바람직한 반응을 보이면서 보상의 효과도 극대화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처벌이 따를 경우에는 그러한 행동이 반복될 가능성이 낮아짐
4) 인지론
-인간의 학습은 단순히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 발생하지 않으며, 보다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사물을 바라보는 인지능력이 학습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주장
-학습을 주체하는 사람의 인지능력에 따라 학습 성과는 달라질 수 있음을 주장
→학습자의 인지능력과 상황에 따른 학습의 중요성을 부각
5) 사회적 학습 이론
-직접 경험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일어난 일을 관찰하고 어떤 것에대해 듣는 것으로도 학습할 수 있다느 이론→"환경"과 "인간의 인지"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행위가 습득
-SLT가 작동적 조건화(행동은 그 결과의 함수)의 연장선상에 있는 이론이지만, 관찰에 의한 학습과 학습에서 지각활동의 중요성을 강조→사람들은 자신들이 기작하는 방식에 따라 반응하고 결과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객관적인 결과 그 자체에 반응하지 않음
-학습 모델의 영향이 특히 중시
-학습 모델이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4가지 과정
·주의과정:사람들이 모델의 중요한 특징을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일 때만 모델에게서 배운다. 매력적이고, 반복적으로 활용 가능하며, 우리에게 중요하거나 우리와 유사성을 보여주는 모델들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음
·유지과정:모델의 영향은 모델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은데도 모델의 행동을 얼마나 잘 기억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재현과정:개인이 모델을 관찰하여 새로운 행위를 본 이후 그 관찰은 행동으로 실천되어야 함. 이러한 과정은 개인이 모델화된 활동을 재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줌.
·강화과정:만약 긍정적인 인센티브나 보상이 제공된다면, 개인들은 모델화된 행위를 나타내기 위해 동기를 부여할 것임. 긍정적으로 강화된 행위는 더 많은 주의를 받고, 더 잘 배우게 되고, 더 자주 수행할 것임
-사회적 학습이론의 기본 모델
①대리학습
-특정인을 모델로 두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습득
-사람은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행위와 그 결과에 대한 이미지를 인지구조 속에 형성
-유사한 상황에 접하게 되었을 때, 형성된 이미지에 따라 똑같은 행동을 시도
②자기통제
-자신의 행위가 인지적 판단과 부합되고, 환경의 자극과 행동의 결과를 통제할 수 있는 한 스스로 통제→스스로 행동을 통제
③자기효능감
-특정 과업 수행 가능성에 대한 개인의 믿음, 자신감
-과거의 성취감, 타인(동료,상사 등)의 기대감 등이 self-efficacy에 큰 영향
3. 행동의 형성:관리적 도구
-바람직한 인간상에 접근할 수 있도록 연속되는 단계를 밟아 체계적으로 강화하는 과정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화 또는 소멸시킬 수 있도록 구성한 일련의 학습화기법들→행동수정 이라고도함
1)행동형성의 방법
①ABC 원칙
②강화의 법칙
2)강화일정
강화일정 | 강화의 성격 | 행동에 대한 효과 | 사례 | |
연속적 |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주어지는 보상 | 새로운 행동의 신속한 학습. 그러나 소멸도 신속하게 발생 | 칭찬 | |
단속적 | 고정-간격 | 고정된 시간 간격으로 주어지는 보상 | 빠른 소멸과 함께 평균 수준의 불규칙적 성과 산출 | 주급 |
변동-간격 | 변동적 시간 간격으로 주어지는 보상 |
느린 소멸과 함께 높은 수준의 안정적 성과 산출 |
불시의 퀴즈시험 | |
고정-비율 | 고정된 양의 성과 산출이후 주어지는 보상 | 높은 수준의 안정적 성과 산출. 그러나 소멸도 신속하게 발생 | 성과급 | |
변동-비율 | 변동된 양의 성과 산출이후 주어지는 보상 | 느린 소멸과 함께 매우 높은 수준의 성과 산출 | 위탁판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