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6. 찬반대립형 논술의 정의와 사례분석

다니엘22 2012. 9. 12. 01:48

6. 찬반대립형 논술의 정의와

   사례분석 

 찬반대립형 논술은 서로 대립되는 첨예한 문제에서 상대를 설득하고 주장을 관철하려는 논술유형입니다. 같은 상황을 서로 다르게 해석하고 바라보는 것으로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상대방에게 이해를 시킬 것인가가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찬반대립형 논술은 논제 자체가 지니는 대립적 요소들로 인해 아동들에게 논리-비판적 사고의 함양과 토론능력을 함양하기에 최적의 논술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은 상대방과 나와 반대되는 의견과 주장을 가지고 있는 유형입니다. 반드시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언급과 그 주장과 근거에 대한 논리적 모순, 실제적 사실 확인, 정책적 비판 등을 열거하여 반론을 펼쳐야 합니다.

  현행 초등학교 국어 6학년 1학기 교사용 지도서에 나와 있는 찬반대립형 논술의 개요를 볼 것 같으면 간단히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논제 :

 Ⅰ.  논쟁점 확인

      자신의 입장 제시

 Ⅱ.  상대 주장 근거 비판

        1. 상대 근거 비판 1

        2. 상대 근거 비판 2

 Ⅲ.  자기 주장 근거 제시

        1. 자기 근거 제시 1

        2. 자기 근거 제시 2

 Ⅳ.  정리

  

  찬반대립형 논술은 자신의 주장을 두괄식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논쟁점 확인에 자시의 입장을 제시하여 논증을 펼치는 것입니다.

 

 


출처 : 불꽃처럼
글쓴이 : 이스크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