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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경영학의 이해 7 기업의 윤리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다니엘22 2008. 7. 9. 23:30
 

제7장 기업의 윤리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학습목표

  기업윤리의 내용을 살펴본다.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을 살펴본다.

  현대 기업이 기업윤리와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유를 이해한다.


  1. 기업의 윤리

  1.1 기업윤리

  기업의 환경은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윤리적 행동에 영향을 이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경영자 자신과 기업, 그리고 외부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결과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결된다.


  1.1.1 윤리와 윤리적 행동

  윤리, 도덕이란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사전을 찾아보면 윤리란 특정 개인, 종교, 집단, 직업의 도덕적 규범을 의미한다. 도덕은 행동의 옳고 그름의 차이를 판단할 수 있는 것으로 행동의 선과 '올바름'을 의미한다.


  윤리란 행동의 선과 악,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을 정해두는 개인이나 집단의 도덕적 규범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윤리적 행동이란 도덕적 규범하에서 선하다거나 옳다고 받아드려 지는 행동이다.

따라서 윤리적 행동은 합법적인 행동도 포함하게 된다. 즉 윤리적 행동은 합법적이어야 하며, 또한 도덕에도 위배되지 않는 법률적 요소 이외의 것까지 포함한다.

 여기서 법률적 요소 이외의 것은 특정 상황에서 도덕적 기준에 부합되는 행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의미하는 도덕적 기준은 사회 일반적인 규범이나 통념, 근거로 결정되는 것이다. 상황과 환경에 가장 적절한 사회적 통념은 집단, 조직, 사회 또는 더 넓은 범주에서 규정되어 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영에 대한 교육이나 경영실무에 대한 윤리적 기준은 사회전체의 규범이나 가치와 일치하여야 한다.


  1.1.2 경영윤리 (management ethics)

 경영윤리는 경영자의 행동과 의사결정에 지침이 되는 것으로 경영자 행동이나 결정이 도덕적 의미에서 '옳은지' '그른지' 또는 '선한지' '악한지'를 판단하는 기준과 원칙을 의미한다.

경영윤리는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경영윤리는 기업의 행동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윤리적인 경영행동은 법적으로 정당한 행동을 말하며 넓게는 사회의 일반적인 도덕적 원칙과 부합되는 행동인 것이다.

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경영자들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사회적 선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

윤리적, 도덕적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면 그 조직목표의 달성이 결국 도덕적, 사회적 해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옛날 서울의 육의전 상인들은 도중도라는 윤리요강인 오금삼근을 따랐다고 한다.

여기서 오금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뜻하였다고 한다.

  #1 금난전: 한 가지 전문업종(예컨대 신발이면 신발, 포목이면 포목)이외에 업종을 늘리거나 영세상인의 업종을 침해하는 행위를 금하는 것.

  #2 금매점: 매점매석을 금하는 것.

  #3 금낙가: 가격덤핑을 금하는 것.

  #4 금유객: 남의 단골손님을 빼앗는 것을 금하는 것.

  #5 금세도: 정경유착으로 이윤을 노리는 것을 금하는 것.


  1.2 기업윤리가 사회적 이슈로서 대두되는 이유

  1) 경제적 합리성과 윤리적 판단의 조화의 필요성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 기업이나 그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할 경우, 의사결정 자체의 경제적 합리성뿐만 아니라 그 배후에 윤리적 판단까지도 중요시해야 한다고 사회가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2) 사회전반에 미치는 기업의 영향력 증대

  국민경제에서 기업이 차지하는 역할, 기능, 비중 등이 확대되고 있어서 기업의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 역시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3) 기업계의 정화 필요성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기업, 정경유착의 혐의를 받고 있는 적은 수의 기업, 기업인, 경영자들 때문에 기업전체가 비윤리적 행동을 하는 것 같이 매도되는 경향이 많다.

이에 대한 대응책의 하나로 정통성을 지니고 합법적인 경영을 하는 기업들은 사회로부터의 잠재적 비난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또는 기업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스로 정화하고 기업윤리를 제고시키는 운동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4) 최고경영자들의 높아진 사회의식 수준

  많은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은 공개적으로 기업의 윤리성, 도덕성을 논의하고 논리적인 비판과 제의를 받아들이며 실천으로 옮기는 등 사회의식이 높아지고 성숙되어 있다는데서 그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5) 경영자들의 전문가정신 발휘

  기업이 경영 다각화, 대형화, 국제화등 전환과정을 거듭하고 있어 점차 전문가정신(professionalism)을 발휘하는 전문경영자들에 의해 경영되고 있다.

이들이 받은 교육, 의식구조, 가치관 등이 옛날의 소상인과 달라서 개인적 이득이나 기업체 이익만을 위해 마구 행동할 수 없게 윤리의식이 성숙되었기 때문이다.


  6) 윤리적인 기업일 수록 성장, 발전 보장

  윤리적인 기업일수록 성장과 발전이 보장된다는, 경영자들의 올바른 사고와 신조 및 연구조사에 의해 밝혀진 실증도 기업윤리의 논의와 재고를 고무시키고 있다


  1.3 기업윤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경영자의 개인적 요인

  경영윤리 (management ethics)는 경영자의 개인적 경험과 성장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가족의 영향, 종교적 가치, 개인적 성격, 가치관, 태도, 그리고 개인적 욕구 등은 경영자의 윤리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를 바탕으로 시야를 넓혀서 국내외시장의 변화, 세계경제, 국제정치, 인류사회의 동향 등을 이해하고 그 변화를 경영활동이나 의사결정에 반영시켜야 한다.


  2) 조직

  조직 (organization)은 경영윤리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하나의 중요한 요소다.

즉 조직 내의 상급자의 행동, 공식적인 정책이나 규칙 그리고 동료들의 행동 등이 의사결정에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미국의 IBM의 경우를 보면 팁, 선물, 접대에 대한 공식적인 규칙을 제정하였다.

1MB의 모든 피고용인과 그 가족은 공급자나 고객 또는 사업과 관련된 어떤 사람에게도 금전이나 선물을 받을 수 없다.

모든 IBM의 피고용인은 사업상의 이익을 얻기 위하여 공급자나 고객 또는 특정인에게 금전이나 선물을 줄 수도 없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은 공통적인 목적에 따라 각자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하나의 큰 힘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영이야기 (10)

  경제정의 기업 상을 수상한 대덕전자(주)

  우리나라의 경제정의연구소 (KEJI)에서는 91년도부터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매년 업종별로 경제정의 기업 상을 수여하는데 1995년(제5회)에 대상을 수상한 대역전자(주)를 소개한다.

대덕전자는 전자정보통신기기에 소요되는 산업용 인쇄회로기판을 제조하는 회사로 우리나라

전자산업의 초창기인 72년 설립되어 23년간 국내 PCB산업의 기술개발과 성장을 주도하여 왔다. 

이 기업의 경제적 성과 못지 않게 기업의 사회적 성과로서 중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문경영인 체제 구축: 대주주와 관련되지 않은 40대의 젊고 유능한 임원을 대표이사로 선임하여 전문경영인에 의한 실질적인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 새로운 경영환경에 도전하고 있다.

 

  2. 사외 전문가의 감사선임제도 실시 이는 우리가 최근에야 정부중심의 사외이사제도 도입에 대한 찬반논의가 시작되고 대기업들은 방어적인 분위기가 팽배한 사안을 이 기업은 벌써 수년 전에 자발적으로 전문경영제도의 투명성, 효율성을 위해서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경영감사를 통하여 지속적인 경영개선을 위한 사외감사(공인회계사 겸교수)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점은 이 기업의 기업관이 선진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기업이윤의 지역사회 환원: 반월, 시화 공업단지를 배경으로 갖고 있는 안산지역특성을 감안하여 현재 절대적으로 부족한 사회복지시설 확충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안산시와 공동으로 아동복지시설을 건립하기로 하고 출연하고 있다.

 

  4. 장애인 복지시설 건립 지원 안산시 장애자 자활기관인 명휘원에 장애인 자활 작업장 설치를  위한 소요자금 1억원을 전액지원하여 장애인들의 자활교육에 기여하였다.

     그 외에 소년소녀가장돕기, 장학금지원 등 사회지원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사웍이 꽃동네 회원으로 가입하여 불우한 이웃을 돕는 일에 참여하고 있다.

 

  5. 산학 혈동 등 사회 지원: 출연금 3억원의 해동기술 진흥재단을 설립하여 산학협동 등 사회지원을 하며 전자공학인의 학술 및 기술개발활동 그리고 매년 전자공학회 추천으로 해동기술상, 해동학술상, 해동논문상들을 시상하고 있다. 또, 대한전자공학회 지원  (매년 7,500만원~2,000만원 지원)과 산학협동을 통한 기술인력 육성을 위하여 대학 발전기금으로 매년 5,777만원(현재 2억원 출연)을 서울대학교에 출연하고 있다.

 

  6. 환경보호운동 추진: 대덕환경헌장을 제정하여 환경이념과 행동강령, 7가지 행동지침을  통해 매주 금요일 환경안전진단의 날을 실시하고 있다.

     환경부문투자도 매출액대비 2%의 예산을 책정하고 96년 150 74,007을 취득이다.

 

  7. 사내복지기금 제도 운영, 출연금 59억원(이자포함 현재 67억원) 1인당 1,000만원을 확보하여  내집마련, 우리사주획득, 자녀장학금 등으로 지급하고, 그 결과 입사 5년만에 사원 75%가 내 집 마련을 하고 있고 사택, 기숙사 운영으로 사원 주거 안정 700%

     를 실현, 이직율도 년 7%이내로 안정되어 있다.

  8. 사원 지주제도: 대주주의 보유주식의 일부를 시장가격 대비 30%할인하여 사원들에게

     배정, 또 88년 주식상장 이후 3회에 걸쳐 대주주지분주식을 사원들에게 배정하였다.

  9. 투명경영/열린 경영: 전사원이 회사의 경영환경, 경영계획, 경영실적 등 회사경영정보

     를 공유하므로서 경영성과의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는 한마음 간담회(월 1회 대표이사 주관, 노사대표 참석), (애로사항 해결

     중점), 노사경영회의 (TOP 2000 회의) (월 생산계획/근로계획 협의), 경영방침 설명회

     (년 1회 전사원 참석) (경영방침, 목표, 세미나, WORK SHOP) 등을 하고 있다.

     그 결과 근무의욕이 고취되고 년 1만 5천건의 사원제안과 노사가 협조하는 생산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3) 외부환경

  조직은 경쟁자, 정부규칙, 사회적 규범과 가치 그리고 산업사회의 풍토와 같은 외부환경 (external environment)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각종 법률, 규칙 등은 조직과 그 구성원들의 행동을 구속하며 정상화시킨다.

따라서 경영자는 기업과 외부환경과의 조정자 역할을 통해서 동태적으로 확대균형을 유지함으로써 기업존립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실행하여야 할 것이다.


  (그림 7-1) 윤리적인 기업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영자의 개인적요인: 가족의 영향, 종교가치, 개인적 성격, 욕구 등

 -> 윤리적 경영행동

 <- 조직: 상급자의 행동, 공식적인 정책, 동료의 행동  외부환경: 정부의 규제,  사회적 규범과 가치, 산업사회의 윤리적 풍토


  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대두하게 된 배경

  2.1.1 경제구조의 변화

  사회적 책임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9년부터 시작된 미국 대공황 때였다. 그 이전에는 개인주의 원칙에 따라 각 개인과 기업은 돈벌이와 이익의 극대화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애덤스미스 (A. Smith)를 위시한 고전경제학자들의 학설에서 비롯된 것이다.

모든 사람이 자기 나름대로 최대의 자기이익을 추구하는 한 각자 이해는 '신의 보이지 않는 손' (God's invisible hand)에 의해 자연히 조화되고 사회 복지는 최대한 달성된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여기서 '보이지 않는 손'이란 시장에 대한 신의 자동적인 조절력을 말한다.

즉 시장이 완전자유경쟁 상태 하에 있는 한 시장가격은 수요, 공급원칙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되며 각 기업가가 이익극대화를 유일한 기준으로 삼고 시장가격의 변동에 맞추어 생산활동을 할 때, 생산 요소는 가장 합리적으로 결합될 수 있어서 가장 능률적인 경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정되어 있다.

소규모 개인 기업이 지배적이었던 개인기업 경제시대에는 완전경쟁 상대가 실제로 존재했을 지 모른다.

그러나 시장 자동적 조절력이 약화되면, 경제는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연히 조화될 수 없는 것이다.

여기에 오늘날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문제가 생기게 된 근거가 있는 것이다.

  1960년대부터 우리 나라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기업이 대형화되고 집중되는 추세에 있기 때문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시장에서 각기 차지하는 지위에는 현저한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사업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대기업이 거의 모든 제품시장에서 독과점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문제가 대두하게 된 배경과 근거의 하나를 시장의 자동적 조절의 약화라는 경제구조 변화에서 찾을 수 있다.


  2.1.2 경제력의 집중과 영향력의 증대

  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경제력이 집중화되고 이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이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예를 들면 소비자 중심의 품질개념을 무시한 제품의 공급, 규모의 경제를 앞세운 중소기업 업종의 침투, 환경오염 유발, 제품시장과 소비자를 외면한 일방적인 가격설정, 및 국민생활에 긍정적인 측면으로 작용한 점도 많지만, 부작용을 초래한 점도 많다.

  따라서 기업에 집중된 경제력과 권력의 지나친 행사를 견제하고 방지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2.1.3 전문경영자에 의한 기업경영

  기업에 대한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고 전문경영자 (professional manager)들에 의한 경영관리가 확대됨에 따라 사회적 책임도 그들이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었다.

단순히 이익추구라는 전통적인 관념이 아니라 1차적인 이익 이외의 관련요소들이라고 볼 수 있는 소비자, 지역사회, 정부, 경쟁기업 등을 경영에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해관련자들과의 유기적인 협조관계가 구축되지 않을 경우 기업이 계속적으로 발전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전문경영자는 각 이해집단과의 조정역할은 물론 사회적 책임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경영관리를 실천해야 한다.


  2.2 사회적 책임의 개념

  사회적 책임 (social responsibilities)의 개념은 기업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일찍부터 경험했던 미국을 배경으로 대두되었다고 볼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은 논자들이 정의를 내리고 있다.

클리휜 (R. W. Cliffin)은 '사회적 책임은 조직이 그 자체의 이익을 증진함과 동시에 사회전

체의 복지를 보장하고 증대시키는 행동을 할 의무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피터(J. p. Peter)는 '사회적 책임은 경영자가 기업의 직접적인 경제적, 기술적 이익에 공헌함에 요구되는 정도를 넘어서 사회를 보호하고 전체 사회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행동을 수행할 경영자의 의무이다'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드래프트(R. L. Draft)는 '사회적 책임이란 사회의 복지와 이익에 공헌하는 선택과 행동을 하는 경영자의 의무이다' 라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은 기업과 이해자 집단, 사회제도들간의 상호의존성의 인식과 경제적, 윤리적 가치의 관점에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세계경영환경 변화에 대응, 윤리적 기업문화의 형성, 장기적 이익, 기업에 대한 신뢰 형성 등과 같은 기업의 성과 및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의 지속적인 실천으로 경영성과 향상 및 기업이미지 제고를 통한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경쟁력은 산업 및 국가의 경쟁력으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2.3 사회적 책임의 내용

   경영환경의 극심한 변화속에서 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경쟁력의 중요한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는 이유는

 첫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대가 증가되고 있으며

 둘째, 경쟁력기준이 자원 지향적인 관점에서 가치 지향적관점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셋째, 기업의 제품 경쟁력보다는 기업전체의 질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넷째, 단기적 소멸 가능한 원천보다는 지속적이고 유지 가능한 원천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의 구체적인 내용은

 #1 기업의 유지, 발전책임,

 #2 이해자 집단의 조정책임,

 #3 생활환경에 대한 책임,

 #4 경영자 양성의 책임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2.3.1 기업의 유지, 발전책임

  경영자는 효율적인 경영을 통하여 기업을 유지, 발전시켜야하는 본질적인 책임이 있다.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경제적 기능은 기업의 본질적인 사회적 역할이다.

따라서 이러한 본질적인 기능을 통하여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정도가 경영자능력에 대한 사회적 책임완수에 대한 평가기준의 일부분이 될 수 있다. 기업이 이익을 창출하여야만 주주, 종업원 등 기업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적정배분도 하고 재투자하여 기업을 성장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2.3.2 이해자 집단의 조정책임

  모든 경영자는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조정해야 하겠지만 특히 기업의 경영자는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는 주주, 종업원, 소비자, 부품공급업자, 노조 뿐만 아니라 직접, 간접 이해관계가 있는 정부, 거래선, 금응기관,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자 집단들을 상대로 이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주주에게는 일정한 이익배당을 보장하며, 근로자에게는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한 임금을 지급하고 고용의 안정과 근로조건의 합리성을 보장하며, 소비자에게는 저가격으로 양질의 상품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경영자가 모든 이해자 집단의 이해관계를 모두에게 만족스럽고 공평하게 조정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모든 이해집단은 각기 제반 구성원의 자체 이익만을 보호, 증진하기 위해 행동하므로 집단 간의 이해충돌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해집단간의 이해충돌로 인하여 복잡 미묘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자가 이해 조정해야 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이다.

경영자는 이해조정을 할 때 자기의 개인적인 판단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주식회사법, 정관, 증권거래법, 노동관계법, 공정거래법, 소비자 보호법, 환경보호법 등 각종 법규에 따라야 한다.

그리고 시장경제와 자유기업제도 원리, 기업윤리, 대중여론, 정부정책 등도 참작해야 한다.


  2.3.3 생활환경에 대한 책임

  우리의 생활환경은 각종 오염으로 인하여 날로 악화되고 있다. 환경오염은 대기를 오염시키는 매연, 먼지, 악취, 가스와 하천을 오염시키는 공장 폐유와 폐수, 소음, 진동 등 보건 위생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말한다. 경영자들은 오염을 방지하고 생활환경을 보호, 개선해야 할 책임이 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한 생태계의 유지, 보존이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기업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유익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3.4 경영자 양성의 책임

  기업은 계속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21세꾸를 주도해야 할 유능한 경영자 없이는 기업성장은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기업은 훌륭한 경영후계자를 양성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이라는 기업의 본질적인 역할을 효율적으로 창출하고,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거시적인 시각의 균형적인 경영이 요구된다.

  위에서 설명한 사회적 책임의 내용은 영역별로 구분하여 설명한 것이며.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체로서 경영자와 종업원의 의식 혁신이 요구된다.

     경영자의 사회적 리더쉽과 종업원의 적극적인 협력, 기업에 대한 긍지와 자긍심이 필요하다.

  (2) 사회적 책임을 정당하게 평가할 수 있는 평가제도 및 보상시스템의 정비가 요구된다.

  (3)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기업내부와 외부에 전달할 수 있고, 사회적 보장사항과 전반적인 업무수행과의 연결을 위한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4) 기업은 이러한 사회적 책임의 실천을 위하여 기업 내부적으로만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기업외부의 소비자 단체 및 고객, 언론, 지역주민 등과 협조하여 해결할 수 있는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사회구성원의 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담당하여 보다 바람직한 사회를 건설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기업은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이행함으로써 사회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2.4 우리 나라의 기업윤리

  2.4.1 우리 나라 기업윤리의 배경

  우리 나라의 기업활동은 1962년부터 시행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서 표방된 공업화정책과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정부에 의해 주도된 경제개발계획은 고도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지만, 기업은 정치권력과의 영향력을 긴밀히 교환하는 관계에서 정치권력이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권력우위의 역사적 경험속에서 성장해왔다.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기업인과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평가 및 비난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비윤리적 행위는 어느 정도 정부에 의해서 은폐되고 보호되었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증가하게 되었고, 소비자 의식수준의 향상과 언론의 비윤리적 행위의 보도에 따른 기업의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2.4.2 기업윤리헌장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760년대와 1970년대에 있었던 사회의 기업을 향한 비난과 사회적 채임에 동조하여 1987년 7월에 '기업윤리강령'을 채택하고 1981년에 '새 기업사회선언'을 선포하였으나 기업윤리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변화나 자발성이 결여되었기 때문에 보다 윤리적인 경영활동이 가시적으로 나타나지 못했다.

  새로운 경영이념과 기업윤리강령을 선포하고 깨끗한 기업풍토를 조성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신용있는 경영을 추구하기 위하여 1991년 2월에 한국경영자총회에서 기업윤리헌장을 발표하였다.

이어 1996년 2월에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도 우리 나라 기업이 지향해야 할 윤리적 가치를 제시하고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의도에서 기업윤리 헌장을 발표하였다.

이후 한국전력, 현대, 삼성 등 기업들의 윤리강령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들 두 단체에서 발표한 기업윤리헌장의 내용을 비교해 보면 (표 7-1)과 같다.


  (표 7-7) 한국경총(1997년)과 전경련(1996년)의 기업윤리헌장 비교

  1. 한국경총(1991년)

  #1 고객에 봉사하는 경영

  #2 종업원의 보람찬 삶의 추구

  #3 인재육성의 경영문화

  #4 부단한 연구개발

  #5 공정경쟁의 원리존중

  #6 사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7 사회와 투자자의 기대에 부응

  2. 전경련(1996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창의와 혁신을 통한 정당한 이윤창출

  #3 공정경쟁

  #4 대, 중소기업간의 협력발전

  #5 소비자와 고객의 권익증진

  #6 구성원의 이익증진

  #7 환경친화적 경영지향

  #8 지역사회 발전지향


  (표 7-1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우리 나라 기업윤리헌장에는 최근에 대 중소기업간의

협력, 환경친화적 경영, 정당한 이윤 등의 내용이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의 변천은 우리 나라기업들이 사회적 책임과 환경에 대한 시대적 관심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다른 나라의 경우 기업윤리제정 중 새로이 추가되는 규정은 환경책임, 특허권 정보의 보안유지 및 지적대상권에의 대응이다. 또한 내용면에서도 외국기업은 '사업상의 선물 및 접대에 관한 지침'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구체적인 윤리강령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2.5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는 경영자가 당연히 수행하여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측면이 있는가하면, 이와는 달리 기업이 지나치게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다보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켜 기업목표 마저도 달성하기 어렵게 된다는 지적이 있다.

이런 견해는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서 다를 수 있나, 여기에는 크게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과 소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2.5.1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

  현대 기업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개방시스템이다.

따라서 기업이 계속적으로 존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영자 사회적 책임은 필연적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기업은 사회적 성격에 대한 배려의 입장에서 또는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는 바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하에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집단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견해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기업은 사회적으로 상호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경영자는 조직의 사회적 책임의 역할도 동시에 갖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기업의 경영자는 기업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하여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2.5.2 사회적 책임을 소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

  경영자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자격이 없으며,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는 조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최저의 비용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일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경영자는 모든 부문에 대해서 만능일 수는 없으며, 오히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측면에 있는 것이므로 지나치게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우위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기업의 경영자는 이윤의 극대화라는 기업의 본질적인 차원에서 경영관리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 경영자가 관리자로써의 의무를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였을 경우에 그 책임은 기업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국가와 기업을 둘러싼 이해집단에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표 7-2) 한국 전경련 기업윤리헌장

  우리 기업은 온 국민과 함께 지난날의 가난과 어려움을 딛고 땀과 창의로 오늘날의 자랑스러운 경제발전을 이룩하였다.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열리고 경제력이 나라의 흥망을 가름하게 될 세기적 변화의 문턱에서, 우리 기업은 나라와 민족의 장래를 떠받쳐야 할 소중한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머지않아 다가올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 기업은 국부을 늘리고 국력을 키우는데 더욱 힘을 쏟아야 하며,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해 선진복지국가를 만들어 우리 후손에게 평화롭고 풍요로운 삶의 터전을 물려주어야 한다.

  우리 기업은 창의와 활력이 넘치는 기업가정신을 발휘하여 경영과 기술을 혁신하고, 투명한 기업경영을 통해 새로운 시대정신과 국민적 여망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정경문화를 정착시켜, 건강하고 튼튼한 기업으로 키워나가야 한다.

  우리 기업은 자유시장경제체계를 창달하여 국민의 희망과 꿈을 실현시키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세계와 호흡을 같이하고 국민으로부터 사랑 받는 기업문화를 가꾸어 나가는 것이야말로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참다운 길이다.

  이에, 우리 기업은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다음과 같이 우리가 힘써 행할 바를 정하여 이를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


  1. 우리 기업은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한다.

 기업은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의 삶을 알차 고 풍요롭게 일구는 것이 중요한 역할임을 인식하여, 국가사회의 생산주체로서 나 라경제 발전의, 근간이 되고 있다는 책임감과 긍지를 갖고 기업시민으로서 맡은

 바 책무를 다한다.

 

  2. 우리 기업은 창의와 혁신을 통해 정당한 이윤을 창출한다.

 기업은 가치창조와 이윤창출을 통해 기업을 영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킬 사명을 띠 고 있으며, 부실경영은 국가사회에 대해 폐해를 입히는 것임을 자각하여,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건전한 이윤창출 경영으로 국제사회에서 환영받는 우량기업으로 키워  나간다.

 

  3. 우리 기업은 기업상호간에 공정한 경쟁을 한다.

 기업은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이 경제의 효율을 높이고 모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바른 길임을 깨달아, 경쟁기업을 존중하고 공정거래와 경쟁 질서를 확립한다.

 

  4. 우리 기업은 대, 중소기업간 협력을 발전시켜 나간다.

 기업은 대, 중소기업간에 보완적 유대관계를 두터이 하여 동반자적 관계를 확립하 는 것이 더불어 발전하는 길임을 인식하고, 상호간의 신뢰의 기초 위에 긴밀히

 협력한다.

 

  5. 우리 기업은 소비자와 고객의 권익 증진에 힘쓴다.

 기업은 소비자와 더불어 존재하는 것이므로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참된 고객만족을 실천하여 소비자의 권익 증진에 힘쓴다.

 

  6. 우리 기업은 모든 기업구성원의 권익을 향상시킨다.

 기업은 주주, 경영자, 종업원 등 모든 구성원의 공존공영관계를 이룩하고, 창의로운  기업활동으로 건전한 이윤을 창출하여 구성원 개개인의 업적과 노력에 따른 적정한  보상을 함으로써 기업구성원이 보람찬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7. 우리 기업은 환경 친화적 경영을 지향한다.

 기업은 자연환경이 우리 후손에게 물려줄 귀중한 자산이며 세계시민이 함께 건강하 고 쾌적한 삶을 누리는 터전이 됨을 인식, 환경 친화적 경영으로 환경오염을 예방 하고 자연환경을 보전하며 맑은 물, 깨끗한 공기, 푸른 숲을 가꾸어 나가는 데 노 력한다.

 

  8. 우리 기업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기업은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고 지역주민과의 유대를 돈독히 하며, 지역사회의 고용증진과 경제 및 문화발전에 기여한다.

         (1996. 2. 75. 제정)


  연습문제

  1. 기업윤리가 대두되게 된 배경은 무엇이며 내용은 무엇인가

  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인지 내용을 논하시오.

  3. 경영자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또는 소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의 논리는 무엇인가.

  4. 현대기업을 이끌고 있는 경영인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이유를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5. 한국 기업의 경영자들이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시각과 비판받는 시각을 논하여 보라.

출처 : 깜찌기
글쓴이 : 손경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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